미술사의 새로운 지평: 주요 메소드와 타임라인
Pliny, 장로와 고대의 전례에 대하여
미술사의 초기에 현존하는 가장 이른 증거 중 하나는 플리니 더 엘더의 '내추럴 히스토리'입니다. 서기 77-79년에 작성된 이 작품은 그리스의 예술 발전과 조각, 회화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는 미술사의 초기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스 조각가 시영의 제노크라테스(기원전 280년경)는 플리니의 작품에서 언급된 예술가 중 하나로, 그의 사상은 그리스 예술의 진전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Pliny의 '내추럴 히스토리'는 주로 과학 백과사전이지만 르네상스 이후의 예술가들에게 큰 영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그리스 예술이 발전하면서, 중국에서는 6세기에 학자 계급의 작가들에 의해 가치 있는 예술가들의 화합이 이루어졌습니다. 중국 예술가들은 필연적으로 서예에 정통하며, 예술가 자체로서 높은 지위를 가졌습니다. 이러한 예술가들의 작품은 Xie He에 의해 공식화된 회화의 6원칙에 따라 기술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서로 다른 지역에서의 미술사의 초기 단계는 예술의 다양성과 발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증거들은 예술의 다양한 형태가 서로 다른 문화에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이해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바사리와 예술가들의 전기
예술가와 예술가의 개인적인 추억은 오랫동안 문학과 미술계에서 존경받아왔습니다. 특히 초기의 가장 뛰어난 예로는 로렌조 기베르티의 코멘테리가 있습니다. 로렌조 기베르티는 화가, 조각가, 건축가, 그리고 예술사로서 다재다능한 면모를 지닌 예술가였습니다. 그의 작품은 이탈리아 예술의 전기를 중심으로 개인적이면서도 역사적인 내용을 담고 있으며, 대부분은 그의 동시대 예술가나 개인적인 지인들에게 헌정되었습니다. 특히, 미켈란젤로와의 깊은 우정은 그의 예술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로렌조 기베르티는 예술의 진보와 발전을 강조하며, 그의 아이디어는 유럽 북부 예술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의 코멘테리는 카렐 반 맨더의 'Schilder-boeck'이나 요아힘 폰 산드라트의 'Teutsche Akademie' 등 다수의 예술가들에게 모범이 되었습니다. 바사리의 접근법은 18세기까지 계승되었으며, 그의 역사 기술은 여러 비평가들에게 의견을 나누게 했습니다.
이처럼 로렌조 기베르티의 예술과 삶은 예술사와 예술가 간의 독특한 관계를 조명하며, 그의 뛰어난 다재다능함은 예술계에 큰 성과를 남겼습니다.
윙켈만과 예술 비평
요한 요아힘 윙켈만과 같은 학자들은 바사리의 예술적 개성에 대한 컬트를 비판하며 예술 연구에서 강조해야 할 것은 카리스마 있는 예술가의 독특한 시각이 아니라 학문적인 보는 이의 시각이라고 제언했습니다. 윙켈만의 논문은 예술 비평의 중요한 시작점 중 하나로 여겨지며, 그의 주목받는 두 작품인 "Gedanken über die Nachahmung der griechischen Werke in der Malrei und Bildhauerkunst" (그리스 예술 모방에 대한 생각, 1755년)과 "Geschichte der Kunst des Altertums" (고대 미술사, 1764년)은 예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습니다. 윙켈만은 바로크와 로코코 양식의 지나친 예술적 표현을 비판하고 더 수수한 신고전주의를 선호하는 방향으로 예술계의 개혁에 기여했습니다.
윙켈만의 작품은 미술사의 창시자로 알려진 제이콥 버크하르트에 의해 높게 평가되었으며, 그는 윙켈만을 고대 미술의 시대를 구별하고 스타일의 역사를 세계사와 연결시킨 최초의 인물 중 하나로 언급했습니다. 윙켈만의 영향은 20세기 중반까지 독일어를 사용하는 예술사들에 의해 계승되었으며, 그의 작품은 독일 문화의 고철학적 담론에 미술사의 진입을 의미하게 했습니다.
윙켈만은 요한 볼프강 폰 괴테와 프리드리히 쉴러에게 큰 영감을 주었으며, 그들의 예술에 대한 철학적 사색은 예술의 역사에 새로운 차원을 부여했습니다. 헤겔의 철학과 함께 예술의 철학은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으로 전환되면서 윙켈만의 작품은 미술사에 있어서 중요한 이정표로 남게 되었습니다.
Wölfflin과 스타일 분석
바젤에서 부르크하르트 밑에서 공부한 하인리히 베르프린(1864~1945)은 현대미술사의 아버지입니다. 웰플린은 베를린, 바젤, 뮌헨, 취리히의 대학에서 교편을 잡았습니다. Jakob Rosenberg와 Frida Shotmüller를 포함한 많은 학생들이 미술사의 저명한 커리어에 진학했습니다. 그는 세 가지 개념에 초점을 맞추어 예술의 역사에 과학적 접근법을 도입했습니다. 먼저 그는 심리학, 특히 빌헬름 원트의 작품을 응용하여 예술을 연구하려고 했습니다. 그는 특히 예술과 건축은 인간의 몸을 닮았으면 좋겠다고 주장했습니다. 예를 들어, 집은 파사드가 얼굴처럼 보였으면 좋았을 것입니다. 둘째, 그는 비교를 통해 예술을 배운다는 생각을 소개했습니다. 개별 그림을 비교함으로써 그는 스타일을 구별할 수 있었습니다. 그의 저서 르네상스와 바로크는 이 사고방식을 발전시켜 이들의 양식적 시대가 어떻게 다른지를 처음으로 보여준 것이었습니다. 조르조 바사리와는 대조적으로, 베르프린은 예술가의 전기에는 관심이 없었습니다. 실제로 그는 '이름 없는 예술사'를 만들자고 제안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국가의 사상에 기초한 예술을 배웠습니다. 그는 특히 본질적으로 '이탈리아인'과 '독일인'의 스타일이 있는지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마지막 관심은 독일 예술가 알브레히트 뒤러에 관한 그의 단행본에서 가장 완전히 드러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