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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포스트 인상주의의 탄생과 현대적 예술의 흐름
    카테고리 없음 2024. 1. 26. 08:48

    포스트 인상주의, 또는 Post-Impressionism이라 불리는 미술 운동은 1886년부터 1905년까지 이어진 프랑스의 예술적 변화를 나타내며, 마지막 인상주의적인 전시회로부터 포비즘의 탄생까지의 중요한 시기입니다. 이 운동은 주로 인상주의자들의 빛과 색에 대한 자연주의적 묘사에 대한 우려에 대한 반응으로 나타났습니다. 포스트 인상주의는 추상적이거나 상징적인 내용을 강조하면서 레나비스, 네오 인상주의, 심볼리즘, 클로이슨니즘, 폰 아벤 학교, 그리고 신세티즘과 같은 다양한 예술적 흐름을 포함합니다. 이 운동을 주도한 주요 예술가로는 폴 세잔(포스트 인상주의의 선구자로 알려진),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조르주 쉬라 등이 있습니다.

     

    "포스트 인상주의"라는 용어는 1906년 미술 평론가 로저 프라이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습니다. 이 용어는 1910년 프랑크 래터가 Salond'Automne 리뷰에서 오톤 프리제스를 '포스트 인상파 지도자'로 언급하면서 더 널리 알려졌습니다. 로저 프라이는 1910년에 '마네와 포스트 인상파' 전시회를 조직하며 에두아르 마네 이후의 프랑스 미술의 진전을 의미하는 이 용어를 재차 사용했습니다.

     

    포스트 인상파는 인상주의의 한계를 뛰어넘어 확장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선명한 색과 임파스트 기법을 사용하지만, 기하학적인 형태를 강조하며 모양을 왜곡하고 표현 효과를 위해 수정된 색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 운동은 개별 예술가들의 다양한 스타일과 작품을 통해 풍부한 예술적 실험의 시기를 대표했습니다.

     

     

    개요

    포스트 인상파 예술가들은 주제의 사소함과 인상파 회화에서의 구조적 상실에 불만을 표현했으나, 전진하는 방향에 대해 합의하지 않았습니다. 조르주 쉬라와 그의 신봉자들은 작은 색점의 체계적인 사용, 즉 점묘법에 주목했습니다. 폴 세잔은 "인상주의를 박물관의 예술처럼 견고하고 영속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회화의 질서와 구조를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인상주의의 풍부한 색을 유지하면서 물체를 기본 형태로 축소하는 방식으로 이를 달성했습니다. 카밀 피사로는 1880년대 중반부터 1890년대 초반까지 신인상파 사상을 실험하다가 후에 순수한 인상주의로 돌아왔습니다. 빈센트 반 고흐는 강렬한 색채와 붓질을 통해 자신의 기분과 정신 상태를 표현했습니다.

     

    포스트 인상파 예술가들은 함께 전시되기도 했지만, 단일한 운동에 대한 의견은 다양했습니다. 그러나 이 예술가들의 작품에서는 자연주의보다는 조화와 구조적 배치에 대한 추상적인 흥미가 두드러졌습니다. 아티스트들은 쉬라와 같이 세심한 과학적 접근을 통해 색채와 구성에 주목했습니다.

     

    포스트 인상주의의 정의

    906년부터 1910년까지 로저 프라이에 의해 현대 프랑스 화가의 전시회 제목으로 사용된 "포스트 인상파" 용어는 프랭크 래터에 의해 1910년 10월 15일 아트 뉴스에 인쇄되어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는 프라이가 조직한 마네와 포스트 인상파 전시회를 소개하는 것이었습니다. 프랑스 쇼 전에 예술 평론가인 래터는 오손 프리제스를 '포스트 인상파 리더'로 지칭하며 이 용어를 사용했고, 이에 대한 광고도 프랑스 쇼에서 이루어졌습니다.

     

    프라이의 전시회 참가 예술가들은 대부분이 인상파보다 젊은 세대였으며, 프라이는 그들에게 이름을 붙이기 위해 "포스트 인상주의"라는 모호하면서도 특징적인 용어를 선택했습니다. 이는 인상파의 운동과 상대적인 시간적 위치를 나타냈을 뿐이었습니다. 존 레왈드는 인상주의 이후의 선구적인 출판물로 1886년부터 1892년까지의 범위를 한정하면서 "후기 인상주의 시대 후반에 바쳐진 후속권"이라고 표현했습니다. 이 책은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의 기간을 넘어 인상주의에서 파생된 다른 예술 운동에도 적용되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레왈드는 신인상주의, Cloisonnism, 합성, Pont-Aven School, 상징주의 등과 관련된 다양한 예술 용어들을 다루었습니다. 그는 프랑스 예술계의 초기 인상주의 파이오니어들인 반 고흐, 고갱, 수라, 레돈 등에 주목하며 이들이 다룬 예술적 표현과 관련된 관계를 탐구했습니다.

    또한, 레월드는 포스트 인상주의 후의 예술가들을 다룬 제2권에서는 툴루즈 로트렉, 앙리 루소, 르 두아니에, 레 나비스, 세잔 등을 다뤘습니다. 피카소와 고갱의 남해 여행을 소개하면서 이들이 20세기 초기에 미술에 미친 영향을 강조했습니다. 그러나 이 제2권은 미완성 상태로 남아 있었습니다.

     

    결론

    이러한 다양성과 실험은 현대 예술의 흐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으며, 포스트 인상주의는 후에 등장할 다양한 예술적 운동들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써 포스트 인상주의는 예술의 발전과 다양성에 기여한 중요한 시기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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